동일본 대지진, 해일

사진을 클릭하면 슬라이드 쇼가 시작됩니다.

사망, 실종자 약 2만 8000명, 이재민 15만명 동일본 대지진

2011년 3월 11일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하여 동북 지방을 파괴 상태로 몰아 넣었습니다. 지진과 쓰나미로 인한 사망자는 1만 3778명, 실종자는 1만 4141명(4/17현재)에 달하고 일본 국내 관측 사상 최대 규모의 피해로 지금도 약 15만 명이 대피소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재민 전원에게 돌아갈 가설 주택의 완공까지는 약 2년이라는 시간이 걸리기에 장기적 지원 대책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RQ 시민재해 구원센터는 시민이 모여 조직한 자원봉사 조직

RQ시민재해센터는 전국에 있는 자연학교 및 민간단체, 개인 등이 지진 직후 신속하게 결성한 자원봉사 조직으로 3월 17일부터 본격적인 구원 활동을 시작하였고 물자의 수집· 제공 및 일시적인 대피소 제공, 피해 지역 청소, 뒷정리, 이재민의 생활 지원, 심리 케어 등 다방면에 걸쳐 활동하고 있습니다.


피해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지원은 야외 교육이나 자연체험 활동을 통해 전문 기술을 쌓은 자연학교 멤버들이 리더쉽을 발휘해 많은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공적 지원의 손길이 닿지 않는 소규모 대피소(자발적 대피자)를 중심으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적 연결망인 자연학교 네트워크에서는 단순히 거주지가 아닌 「심리 케어도 고려한 서비스 체제」를 행정 기관과 함께 협력하고 정비하여 장기적인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웃는 모습을 빨리 보고 싶어요

성금을 지원해 주세요.
PayPal
USD
EUR
사진을 클릭하면 슬라이드 쇼가 시작됩니다.

Paypal로 해외에서도 기부 가능합니다.
* 각종 신용카드로 결재 가능하지만PayPal 계좌를 취득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지진과 쓰나미로 건물이 붕괴되고 도로 및 철도는 절단되었습니다. 자원봉사자 몇 백만 명이 있어도 부족할 만큼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저희들은 활동 시작 1개월 동안 약 200톤에 달하는 지원 물자를 운반하고 2000명의 자원봉사자를 긴급 파견하였으나 사실은 지금부터가 「장기전」에 돌입하는 본 활동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먼저 거점이 되는 건물을 확보해야 하지만 피해가 적은 건물은 대피소로 사용되고 있어 건물 확보가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한 통신 회선 등의 인프라, 트럭 등의 차량과 연료, 자원봉사자 확보, 피해 지역의 정리 작업 등에 많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대피소에는 어린이들과 노인들이 많고 심신 케어를 위해서는 전문 자원봉사자를 장기간 머물게 하는 것도 긴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피해자를 지원하는RQ시민재해 구원센터로 활동 자금을 부디 지원해 주십시오.


여러분들의 많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슬라이드 쇼가 시작됩니다.

우리들의 활동지역


Q의 모든 활동지역/활동지역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E

宮城県의 태평양쪽、三陸 해안의 남부 약100km 지역이 활동지역입니다. 내륙 쪽으로 들어 온 登米시에 있는 폐교에「RQ동북현지 본부」를 두고 연안부 쪽에 약 5개의 RQ 자원봉사 센터를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슬라이드 쇼가 시작됩니다.

길이 약500km인 三陸 해안의 陸前高田以北 지역에서는 내륙의 遠野 쪽에서부터 RQ 멤버들이 구원 활동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으며 상호 연락 하에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에 있는 전국 네트워크를 활용해 전국 각지에서 이재민들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자연학교와 RQ시민재해 구원센터

RQ 시민재해 구원센터와 연계된 대부분의 「자연학교」는 그 거점을 농촌, 산촌, 어촌에 두고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사는 삶의 지혜로부터의 가르침」이라는 시점하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에 사는 주민들을 선생님으로 농업 체험 및 생활 문화의 전승 등을 통해 지역과 도시 모두 활기 넘치게 하는 활동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재해구원의 초급단계에서는 서바이벌 능력이 높은 인재가 필요합니다. 피해자를 지원함과 동시에 생활 기반이 없는 재해 지역에서 살아 남는 기술을 가진 자립성이 높은 자원 봉사자의 힘이야말로 버팀목이 됩니다. 자연학교 및 환경 교육 분야에 있는 인재들 대부분은 그 조건을 충족시키고 있고 피해 지역에서의 효과적인 활동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역의 자연 환경에 밝고 높은 서바이벌 능력의 소유자가 있는 일본의 자연학교는 몇몇 나라들처럼 「재해 발생시의 지역센터」로써 자리 매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들의 중장기적인 지원 활동의 배경에는 이처럼 자연학교의 활동을 높게 평가함과 동시에 해외의 많은 분들로부터 칭찬받아 온 아름다운 일본의 자연, 풍토, 문화, 그리고 토지와 함께 더불어 사는 사람들을 부흥시키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하루 빨리 어린이들에게 웃음을. 그리고 여러분들이 언젠가 아름다운 일본으로 꼭 놀러 오시길 바라는 마음뿐입니다.

 

RQ시민재해구원센터 동경본부

〒116-0013_東京都荒川区西日暮里5-38-5  
NPO법인 日本Ecotourism Center RQ市民災害救援Center
TEL:+81-3-5834-7977  FAX:+81-3-5834-7972

 

 

If PAYPAL is not available on your computer, please kindly pay to the following account.

 

WIRE TRANSFER TO RQ

BENEFICIARY INFORMATION:

Name: RQ Shimin Saigai Kyuen Center

Address: 5-38-5 Nishi Nippori, Arakawa-ku, Tokyo, Japan
Postal Code: 116-0013

Telephone: 81-3-5834-7977

Account #: 236-1095327


BENEFICIARY’S FINANCIAL INSTITUTION:

Mizuho Bank, Dozaka Branch

Address: 7-8, 4-chome, Sendagi, Bunkyo-ku, Tokyo, Japan
Postal Code: 113-0022

Telephone: 81-3-3821-2171

ABA Routing Code: 236

IBAN/Swift Code: MHBKJPJT

What's New ! : Volunteering Package in Tohoku

If you are looking for the way to assist people in Tohoku disaster area, the following two volunteer tours could be one of your best choice. Check them out!
Four-Day Tour : Volunteering Package in Tohoku (Hotel Stay Plan)
Four-Day Tour : Volunteering Package in Tohoku (Traditional Japanese Inn Stay Plan)